닫기

뉴스와인물]안경주 전남여성가족재단 원장 > 뉴스

본문 바로가기
  • 연중캠페인
  • 아름다운 동행, 좋은친구 목포MBC
라디오문자참여
#0891
뉴스투데이
방송시간 : 오전 7시 20분 앵커 : 전소영(syjun@mokpombc.co.kr) 기사(영상)제보 : 전화 061)270-9100

뉴스와인물]안경주 전남여성가족재단 원장

기사 정보

작성기자 편집DESK4 (H) 작성일19-04-22 08:04 조회270회 댓글0건

본문


◀ANC▶

뉴스와인물입니다.

전남의 유일한 여성가족 전문연구기관인
전남여성플라자가
전남여성가족재단으로 새로운 출발을 했습니다.
 
이 자리에 전남여성가족재단 안경주 원장님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END▶

Q1. 올해 3월, 전남여성플라자가 전남여성가족재단으로 명칭을 바꾸면서 새로운 전환점을 맞았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조직의 명칭은 조직의 정체성을 정확히 드러내는 게 좋다고 생각하고요. 또 정부 출현 출자 기관들이 국어를 사용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들도 있어서 정체성을 드러내며 국어를 사용하는 전남여성가족재단으로 명칭을 변경하게 되었고요. 더불어서 김영록 도지사께서 여성가족 정책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가지고 계셔서 전남여성가족재단을 만드는 공약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그래서 이미 그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전남 여성플라자의 조직을 강화하면서 전남여성가족재단으로 전환하는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게 된 것이죠.

Q2. 그렇다면 지금까지 운영 성과는 무엇이고, 앞으로 재단은 어떤 달라진 역할을 수행하게 되나요?

2018년만 해도 저희 전남광역 새일센터에서 파견한 취업 상담사를 통해서 2800명이 넘는 여성 일자리를 연계했습니다. 또 여성 긴급전화 1366 같은 경우는 24시간 핫라인으로 지원이 되고요. 가정폭력이나 성폭력 같은 여성을 굉장히 위협하는 안전을 위협하는 폭력사건에 대처해 법률지원, 의료지원과 함께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 왔죠. 그래서 전남지역에 성평등한 사회기반 조성과 그 다음에 안심 전남, 여성 일자리, 그리고 여성의 사회 경제적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지난한 노력을 해왔고요. 이제 전남여성가족재단으로 전환 이후 실제로 이런 기본적인 일과 함께 전반적으로 광역 기능이 강화되는 사업을 한다고 보시면 맞겠습니다. 예를 들면 여성재단과 함께 22개 시군 여성가족정책기관 그리고 사회단체가 함께 연대하는 광범위한 광역 거버넌스를 형성해서 협력체계를 강화할 것이고요. 지금까지 해왔던 여러 사업들을 내용적으로 체계적으로 유기적으로 연계해서 질적인 강화를 시도하는 어떻게 보면 한 단계 질적 강화를 해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봅니다.

Q3. 특히 전남지역 여성만을 위한 차별화된 제도와 연구가 필요할 것 같은데요. 전남 여성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전남 여성의 특징은 인구 사회학적 산업적 특성에 기반 한다고 볼 수 있겠는데요. 전남 지역은 도시 농어산촌 복합지 경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농촌 어촌 인구를 무시할 수 없고요. 인구학적으로 보면 65세 이상의 노령 인구가 21%를 넘어서는 고령사회에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고 또 민족적으로 보면 다문화 여성이 많은 특수한 상황들이 있어서 저희가 전남 지역의 계층 민족 연령별 나름대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특성에 맞는 여성가족 정책을 내 오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고요. 농촌과 어촌 지역이 도시지역보다 상대적으로 광범위하다 보니까 실제로 가족 정서나 성 평등 의식, 폭력과 안전에 대한 의식이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Q4. 여성문제뿐만 아니라 성평등, 문화예술, 일자리 분야까지 다양한 활동을 하는데요. 여성이 살기 좋은 전남을 만들기 위해 바라는 점이 있다면 한 말씀 해주시죠. 

먼저는 수동적으로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폭력 사각지대,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여성의 인권들을 보장하는 노력부터 시작해서 보다 적극적으로는 전남 지역 여성 리더들을 많이 육성하는 것이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전남 여성플라자가 여성만을 위한 여성의 이해와 권익을 중점적으로 대변했다면 전남여성가족재단은 남성과 여성이 함께 상생하는 그래서 포용적인 사회를 형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성 평등 의식과 문화 확산, 양성평등사회를 이루는데 최선을 다 할 생각입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네이버 블로그로 보내기

Comment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찾아오시는 길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방송편성규약 목포MBC클린센터 고충처리인 광고안내 프로그램구매 아나운서ㆍ기자소개 시청자위원회 시청자미디어센터 시청자문의 CI다운로드
  • 목포문화방송(주)
    TV CH23 DMB CH8 AM 1386Khz FM4U 102.3Mhz 표준FM 89.1Mhz
    58700 전라남도 목포시 영산로 334 (용당동 1096-1) 전화 061-270-9000~3 팩스 061-270-9209
    www.mpmbc.co.kr
  • qr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