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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데스크

'멜라콩 다리'를 건넌 적이 있나요?(R)

◀ANC▶

호남선의 종착역인 목포역에는
숨은 그림 같은 표지석이 있습니다.

작은 돌에 새기지 못할
큰 사연이 담겨 있는데요.

단어로 풀어보는 챗MBC,
오늘은 목포 멜라콩 다리 이야기를
허연주 앵커가 전해드립니다.

◀END▶
◀VCR▶

EFFECT

열차는 날마다 삶을 싣고 달렸습니다.

무거운 몸이 더 이상 갈 곳 없던 종착역.

그는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역사(驛舍)를
지켰습니다.

승객들의 짐을 들어 옮겨주던 그는
이름 대신 사무라이 영화 속 극중 인물을 닮았대서
별명으로 통했습니다.

‘멜라콩’ 박길수 씨.

◀INT▶ 강성복 *동명동 주민*
“눈이 쏙 들어가서 무섭게 생겼어요.
회색, 그분(수화물 취급 인력)들이 입었던

정장은 모자를 항상 반듯이 쓰고..."

고향 장흥에서 12살에 목포로 나온
박길수 씨의 평생 다짐은 ‘1년 1선(1年 1善)'.

(s/u)1년에 하나라도 선한 일을 하겠다는
그가 목포역 앞에 다리를 놓은 건
지난 1964년 4월 20일입니다.

폭 5미터 가량의 ‘멜라콩 다리’

당시 하천을 건너 목포역을 오가던
승객들의 불편을 가만히 지켜볼 수 없었던 까닭이었습니다.

◀INT▶ 강성복 *동명동 주민*
“(하천 때문에) 10여분 돌아서 가니까 굉장히 먼
거리예요. 그 짐을 싣고 돌아서 10분 20분 가면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지. 그걸 지름길을 만들어준
거예요.."

멜라콩의 기적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승객들을 위해 1년 뒤(1965.3) 역 광장에
무료화물보관소를,

다시 다섯 해가 지날 무렵(1970.10)엔
섬 주민들을 위한 무료 숙박시설을 건립했습니다.

(돌출c/g) 영남 지역 등 전국의 중소도시까지 돌며
모금 운동을 벌여 이뤄낸 결과였습니다.

◀INT▶ 최성환 교수 *목포대 사학과*
“ 당시 신문 기록에는 20평 남짓 규모로 만든다고
되어 있어요. 지금 개념으로 생각해보면 괴짜는
괴짜인데 굉장히 시대를 앞서가는 도시재생,
사회복지 봉사활동의 선구자였던 것으로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그가 목포역을 지킨 건 강산이 다섯 번
바뀔 시간인 48년.

(c/g)물처럼 세월이 흘러 다리가 놓였던 하천은
도로가 된지 오랩니다.

떠난 자리에 남은 건 역 담장에 박힌 낡고
작은 비석 뿐.

◀INT▶ 정태관 대표*목포문화연대*
“..표지석이 남아있는게 천만다행이고,
현재 저게 사람 눈에 전혀 띄지 않지 않습니까
지역 차원에서보면 표지석을 올려서 키워서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게끔..."

평생을 공동체와 이웃을 위해 정성을 쏟았던
멜라콩 박길수 씨.

가로 25cm, 세로 45cm의
보잘 것 없는 표지석에 담기엔 그의 선한 사연은
너무나도 차고 넘칩니다.

MBC뉴스 허연주입니다.

허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