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조례 바꿔서라도...학생 선택권 보장"

◀ 앵 커 ▶

광주지역 고등학생들의 학습 선택권을 둘러싸고 교육청과 교육단체간 대립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광주교육연대는

학교 현장에서 반강제적인 조기등교와

야간학습 등이 공공연히 이뤄지고 있는데도

교육청이 모른 체 하고 있다며 관련 조례

개정 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조현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광주시교육청은 정규교육과정 외 교육활동 기본계획을 올해 초 폐지했습니다.

흔히 야자로 불리는 강제 야간학습과 조기 등교, 방과후 학교 등을 못하게 규정한 지침을 11년만에 해제한 것입니다.

모든 학생을 일률적으로 규제해 학교의 자율성과 학생의 선택권을 오히려 침해하고 있다는 논리였습니다.

교육시민단체들은 거세게 반발했고, 지난 6월 부터 '광주 학생 삶 지키기 교육연대'라는 모임까지 결성한 뒤 2백일 넘게 1인 시위 등을 이어왔습니다.

김경희 지부장(참교육학부모회 광주지부)

"학교는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곳입니다. 교육청부터 민주적이지 않다면 민주시민 교육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교육연대측은 특히 제보를 받았던 지난 5월 한 달에만 3백명이 넘는 학생들이 강제학습 사례를 알려왔고, 이 중에는 국가인권위원회에 실명으로 피해를 진정하기도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정이 이런데도 교육청은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있다며, 200일 넘게 진행해 온 1인 시위를 관련 조례 개정운동으로 전환한다고 밝혔습니다.

학생과 학생보호자의 선택권이 실질적으로 강화할 수 있도록 주민발의를 통해 해당 조례를 보다 촘촘히 고쳐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광주청소년정책연대

시민사회 협력을 거부한다면 우리는 조례 개정운동을 펼쳐나갈 것입니다. 어서 교육청이 먼저 손을 내밀고 이 현실에서 벗어나기를 기대합니다.

앞서 광주교육청은 대안교육기관 지원 조례를 수용하는 과정에서도 시의회 등과 마찰을 빚기도 했습니다.

학교 현장의 선택권을 둘러싼 서로 다른 주장과 논리가 맞서고 있는 상황, 신년에도 교육계 안팎에서 소모적인 대립과 논쟁이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엠비씨 뉴스 조현성입니다.














조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