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5.18 왜곡 도태우 공천 취소

◀ 앵 커 ▶

국민의힘이 5.18 왜곡발언으로 말썽을 빚은 

도태후 후보의 공천을 어젯밤 

결국 취소했습니다.


그런데 대통령실 황상무 시민사회 수석이

출입기자와의 간담회에서 5.18 배후설을

제기한 사실이 드러나 또 말썽입니다.


주현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5.18을 폄훼하고 왜곡한 국민의힘 도태우 후보에 대해 국민의힘이 공천을 강행했다 결국 취소했습니다. 


대구경북과 보수 우파 표심을 의식해 강행하려 했지만 계속 악화되는 여론에 한 발 물러선 것으로 보입니다.


◀ SYNC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오늘)

"(도태우 공천 유지 결정 이후) 추가로 다른 발언들이 문제돼서, 그 후에 변화된 사정들을 고려해서 저희들이 취소 결정을..."


전광훈 목사와 대화 과정에서 5.18 헌법전문 수록을 반대한다는 발언으로 말썽을 빚어 당원권 정지 1년 징계를 받았던 김재원 전 최고위원.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구제하면서 경북 의성청송영덕울진 선거구에 도전했지만 어젯밤 발표된 경선결과 박형수 현역 의원한테 패했습니다.


◀ SYNC ▶정영환/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어제)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 6차 경선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의송청송영덕울진 박형수. 이상입니다."


5.18 왜곡발언 문제를 끊어내겠다라는 당의 의지가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의힘의 총선 악재가 또다시 터졌습니다.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5.18 배후설을 제기한 사실이 드러난 겁니다. 


[ CG ]황 수석은 출입기자들과 가진 오찬 자리에서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해 "계속 해산시켜도 하룻밤 사이에 4~5번이나 다시 뭉쳤는데 훈련받은 누군가 있지 않고서야 일반 시민이 그렇게 조직될 수 없다"며 배후설을 제기한 겁니다.


황 수석은 이 자리에서 'MBC는 잘 들으라'고 한 다음 정부 비판적 기사를 썼던 언론인에 대해 군이 사주해서 테러를 벌인 사건을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이와 관련해 

한국기자협회와 MBC기자회 등은 언론자유를 위협하고 5.18을 왜곡한 황 수석의 사퇴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MBC뉴스 주현정입니다.

주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