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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에 이어 중.소 자치단체들이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에 나서고 있습니다.
전남동부지역도
준공영제 도입이 검토되고 있는데
제도 도입에 앞서
치밀한 준비가 선결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보도에 박민주기자입니다.
◀END▶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수익금과 노선관리는 자치단체에서
운행 관리는 운송업체에서 맡는 제도입니다.
전남동부지역에서는 여수시가 가장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내년쯤 준공영제를 도입할 계획으로
용역에 착수했습니다.
추진위원회를 구성한 순천시는 년차적인 도입 여부를, 광양시는 장기적인 도입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준공영제 도입에는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먼저, 막대한 예산 확보입니다.
현재 운송업체 연간 보조금은 10-20억원
수준으로 준공영제로 전환될 경우,
수십억원의 운영금이 늘 것으로 예측됩니다.
때문에 버스개혁전담팀을 만들어
법인 수익금의 투명성 확보와 시민들의 신뢰
구축이 선결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적정한 표준운송원가를 책정할 수 있는
치밀한 준비도 요구되고 있습니다.
◀INT▶
대전시에서 노출된 준공영제 문제들을 분석해 운송업계의 부채나 퇴직금 충당 여부는 물론
제도 운영의 잇점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합니다.
노선개편이나 버스 서비스 개선 방안도
함께 확보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INT▶
시내버스 운영의 획기적인 변화를 줄
준공영제 도입,
준공영제 시행에는
막대한 예산이 수반되는 만큼
도입에 앞서 체계적인 준비에
더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MBC뉴스 박민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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