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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목포항 입출항 화물성적표는
비교적 초라했습니다.
신항을 통한 자동차 수출은 늘어난 반면
선박 철강 제품,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은
크게 줄었습니다.
장용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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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목포항 전체 물동량은 천640만 톤,
2008년 천4백만 톤에서 해마다 백만 톤 이상의
물동량 증가세는 2천11년 천780만 톤을
최고점으로 꺾였습니다.
가장 크게 감소한 것은 철강제품,
2008년 5백만 톤을 넘어서면서 6백만 톤에
근접했으나 4백만 톤으로 무려 30%가
줄었습니다.
조선경기 불황여파가 항만에도
미쳤기때문입니다.
동남아항로가 중단된 수출입 컨테이너는
12만TEU에 그쳐 29%가 줄었고
목포-제주 카페리 등 차량활물도 2%
감소했습니다.
고유가 대체 연료인 유연탄과 시멘트,모래가
45%에서 18%까지 각각 늘어 그나마
선방했습니다.
목포항 최고의 효자 화물은 신항을 통한
수출용 자동차였습니다.
지난해 26만 대로 예상되는 등
당분간 목포항 경기를 주도할 전망입니다.
경기침체와 맞물려 올해도
목포항 화물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때문에 목포항만 인근 부지 활용도에 대한
전반적인 재조정과 사업 다각화 등 변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입니다.
MBC 뉴스 장용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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