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C▶
감염병 위기 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될 만큼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뉴스와 인물에서는 이문제 집중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이 자리에 대한의사협회
전남의사회 이필수 회장이 나와 있습니다.
◀END▶
질문1.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상황 어떻게 보시고 계십니까?
국내외 여러분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그다지 낙관적이지는 않습니다. 현재 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신천지 신도분들 대상으로 확산세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날마다 100여 명 이상씩 발생하고 있는데요. 지난 23일 정부에서 위기 경보 단계를 심각 단계로 올렸지 않습니까. 그만큼 정부에서 방역활동을 최대한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에서 의사, 간호사 여러 직종 모든 분들께서 최선을 다해 방역 활동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현재 제가 전문가로서 정부에 주문하고 싶은 것은 신속하고 무리하다 싶을 정도로 과감한 대응을 주문하고 싶고요. 두 번째는 선별진료소가 지금보다 많아져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감염병 대응에 대한 효율적 분배 자원이나 장비에 대한 분배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고요. 현재 대구경북 지역에서 300여 분 이상의 의사 간호자 자원봉사자분들께서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요. 그분들게 이 자리를 빌려서 감사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질문2.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일부 가족이
진단검사에서 음성 결과를 받았다가 다시 양성 판정을 받는 사례까지 발생했습니다.
어떻게 받아들여야 합니까?
오류라기보다는 검사 시점과 바이러스 발현 시기가 달랐기 때문에 일어날 수 있는 사례라고 생각하고 잠복기라든가 증상이 호전된 시기에는 바이러스 배출량이 적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검출 환경에 따라 그런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제가 당부하고 싶은 것은 어떤 증상이 있어서 선별진료소에 가서 음성으로 나왔을 때도 바로 돌아다니지 마시고 어느 정도 자가 격리를 하시면서 지켜보시는 게 좋고요. 그렇게 하는 게 가족이나 주위 분들에게 안전하게 지낼 수 있고 본인에게도 안전할 수 있습니다.
질문3.가장 기본적인 장비인데요. 정부가
마스크 공급 관리에 들어갔습니다. 재사용 여부 등 올바른 마스크 사용법에 대해알려주시죠?
국민들께서 가장 많이 쓰는 게 KF94 마스크잖아요. 마스크라는 것은 마스크에 정전기를 입혀서 미세먼지를 거르는 방식으로 만들어진 것이거든요. 사실 이것을 한 번 쓰고 다시 쓰는 것에 대해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우리가 마스크를 하루 정도 쓰잖아요. 그럴 경우 바깥쪽은 어느 정도 오염이 됐기 때문에 그대로 두고 다음 날 쓰게 될 경우 위생상 문제가 될 수 있고요. 또 저희가 하루 쓰고 있을 경우 안에서 가래나 기침 입자가 많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 나중에 세균 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별로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또한 마스크라는 것은 코와 입에 딱 맞게 착용해야 하고요. 얼굴 사이즈에 맞게 끈을 조절하시는 게 좋겠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마스크를 쓰고 나서 불편하니까 자꾸 손으로 만지는 분들이 있잖아요. 사실 우리가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 손잡이나 문을 잡다 보면 아무래도 바이러스에 노출이 될 수 있거든요. 그래서 마스크를 쓰고 나서는 가능하면 손으로 마스크를 만지지 않는 게 좋다는 겁니다.
질문4.코로나19 확산을 막기위해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와
특별히 당부하고 싶은 말씀 해주시죠?
시민 여러분께 당부하고 싶은 첫 번째는 마스크 착용입니다.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무증상 감염이 많이 때문에 내가 감염이 됐는지 안 됐는지 알 수 없는 상태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마스크를 쓴다는 것은 내가 혹시라도 감염됐을 때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을뿐더러 나를 보호할 수 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마스크를 쓰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요. 두 번째는 철저한 개인 위생이 중요하겠죠. 제 생각에는 수시로 반드시 비누로 30초 간 흐르는 물에 손을 씻어주시고 두 번째는 얼굴이나 코를 만지지 않기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 중요한 것이 면역력이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가능하면 과로를 피하신다든가 과음이나 흡연을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번에 사망하신 분들이 대부분 기저질환이 있으신 분들이거든요. 만성기관지협착증, 간경화가 있다든가 중증 당뇨 이런 분들께서 많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자기 몸 컨디션을 잘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자리에서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일선에서 코로나 바이러스와 싸우고 계신 분들이 많으신데 의사 간호사 병원 직원분들 특히 119구급대원이나 경찰분들도 정말 수고가 많으십니다. 그래서 시민 여러분께서 그분들에게 따뜻한 격려 말씀을 해주시고 힘을 주시면 좋겠고요. 그리고 의료인들에게 반드시 충분한 보호 장비가 갖춰지기를 기대합니다.
Copyright © Mokpo Munhwa Broadcasting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