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 커 ▶
뉴스와 인물 순서입니다.
김대중 평화회의가 지난주 목포와 영암에서
열렸습니다.
한반도와 세계 평화 등
여러가지 주제가 가지고 김대중 평화정신을
토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는데,
특별히 인공지능과 평화를 논의하는 강연도
마련돼 눈길을 끌었습니다.
오늘은 이 내용의 강연자로 나선
김정호 카이스트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 END ▶
1. 교수님, 강연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AI'가 미래라고
하셨습니다. '생각하는 AI'의 등장, 우리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미래 인공지능은 우리가 하는 대부분의 일들을 다 알아서 우리가 시키지 않아도 알아서 하는 그런 시대가 올 것 같습니다.그래서 제 생각에는 숨 쉬는 거 빼놓고는 다 AI가 하지 않겠는가 그래서 우리 산업이나 사회 전체에 큰 변화를 줄 텐데요.긍정적으로 보면 우리의 생산성을 높이는 거고 또 부정적으로 보면 인간이 할 일이 많이 사라질 그럴 위험성이 있겠습니다.그래서 저는 AI를 이렇게 발전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2.'인공지능은 쩐의 전쟁이다'라고 표현하셨습니다. AI를 가동하는 데 드는 어마어마한
비용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시청자들이 체감할 수 있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네 일단 인공지능을 학습을 하고 많은 사람들한테 수만 명 수억 명한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GPU하고 HBM이 만들어진 이 모듈이 만대에서 100만 대 정도가 필요합니다.근데 그 하나의 최신 모듈 가격이 한 1억쯤 합니다.그러니까 1조에서 100조가 들어야 된다는 것이죠.그래서 결국은 AI 사업의 지배권을 갖느냐는 결국은 얼마나 돈을 투자할 수 있느냐가 한 가지 요소고요. 두 번째는 얼마나 전기를 많이 공급할 수 있느냐 그래서 결국은 쩐의 전쟁이다
저는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3. AI가 똑똑해지면서 우리 일자리를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람과 인공지능이 함께, 또 공정하게 살아가기 위해 'AI에게도 세금을 물리자'거나 '기억 용량을 제한하자'라고 제안하셨는데 실현 가능한 겁니까..
그 AI가 인간에 비해서 강점을 갖고 있는 게 많이 있습니다.우리 인간은 한 번 태어나서 배워도 노후가 되면 다 잊어버리죠.기억을 잊어버립니다. 그다음에 또 100년이 되면 생명을 다하고요.또 우리 인간은 하루 삼시세 끼만 먹으면 되니까 김밥 뭐 한 줄씩 세 번 먹고도 살거든요.그러니까는 하루에 뭐 1만 원에서 3만 원만 갖고도 살 수 있습니다.그 다음에 자식을 우리 인간은 보통 하나나 둘 정도 낳는데요.반면에 인공지능은 메모리 용량이 무한대입니다.그 다음에 잊어버리지도 않고요. 100년이라는 수명도 없습니다.그다음에 자식을 낳는 카피 페이스트 숫자도 수백만으로 제한이 없습니다.그래서 인간이 경쟁하기에 상당히 불리한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그래서 저는 공평한 공존을 위해서 또는 공평한 경쟁을 위해서는 인공지능이 쓰는 전력 전기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메모리 용량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주장도 하고 인공지능이 한 10년이나 30년 지나면 스스로 파괴하도록 해야 공정하지 않겠나 이렇게 생각합니다.아직은 이런 말씀을 여러분께 드리면 약간 공상 소설과 같습니다마는 이런 얘기가 진지하게 토론될 때가 언젠가는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전남은 풍부한 바람과 햇빛을 통해 재생에너지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데이터 센터나 반도체 팹 유치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앞으로 100년은 저는 AI가 중심으로 일어날 것으로 생각합니다.이 아름다운 목포 지역에 관광도 있고 수산업도 있고 전통도 있고 문화와 예술이 있습니다마는 새로운 산업을 일으키려면 반드시 AI와 결합돼야 된다는 게 제 주장입니다.예술의 고향 목포에서 그 예술이 AI와 결합됨으로써 새로운 산업이 일으켜 질 수도 있고 관광 산업도 그렇다고 봅니다.그렇다라고 보면 AI 산업을 여기에 심어야 되는데 심는 방법 중에 하나가 AI 데이터센터를 유치하는 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근데 그러면 목포나 전남 지역이 어떤 장점을 갖고 있냐면 무엇보다도 풍부한 전기를 갖고 있습니다.제가 알기로 친환경 전력 공급량도 갖고 있고 또 멀지 않은 곳에 원자력 발전소가 있다라고 봅니다.그러면 값싼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지역이다 이렇게 생각하고요.또 벌판이 많으니까 아마 딱 땅값을 값싸게 제공할 수 있을 겁니다.그래서 여러 가지로 어 장점이 있는데 거기에 이제 교통 시설과 주거 환경 교육 시설을 잘 보완한다면 목표가 AI 산업을 유치하는 데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이렇게 싶고요.AI 자체 산업을 육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 산업과 결합해서 어 전남 목포 지역의 많은 발전이 경제 산업 발전이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김정호 카이스트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눠봤습니다.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Copyright © Mokpo Munhwa Broadcasting Corp. All rights reserved.
출입처 : 목포시, 신안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