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 커 ▶
앞서 보신 것처럼 도민들은
목포역 대개조 사업을 추진할때
대중교통과 원활하게 연계할 수 있는
'복합환승센터 구축'을 가장 시급한
과제로 꼽았는데요.
전문가들도 목포역 개발과 활성화를 위해서는
환승센터 조성과 함께 인근 도로망 구축 등
주변 개발도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 INT ▶박대현 세한대학교 교수
"목포역은 우리가 이제까지 시종착역으로서의 역할을 해왔어요. 우리 목포시민들이나 이 주변 인근에 사신 분들, 지자체분들 인정을 한 부분이죠. 그러면 이 부분이 환승센터가 우리가 전라남도에서 육지뿐만 아니라 섬까지 우리는 담당해야 돼요."
무엇보다도 기회가 된다면 전제 조건이 있어요 지금 현 상태로는 굉장히 구조적인, 목포 도시의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거죠. 어떤 교통망 체계라던가 도로 체계들이 안돼있는 상태에서 (역 주변만 조성)하게 되면 오히려 우리 원도심이나 LH 트윈타워 같은 그런 공동화 현상이 심화될 수 있죠. 그래서 같이 주변 개발이 일어나지 않으면 약간 회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우리의 1차적인 목표가 목포역 환승센터가 생기면서 원도심을 살려야 하지 않겠냐?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 목포 역사 환승센터만 보기 좋게 지어놔서 좋은 게 아니라 그 주변까지 같이 개발이 이뤄지면 훨씬 더 시너지 효과가 있겠죠. 그다음에 목포역이, 목포 환승센터가 우리 도시의 거실 역할, 도시의 역할뿐만 아니라 서남권 도시 역할을 할 수 있는 그러한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면 훨씬 더 거기에 맞춰서 개발하면 좋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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