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 커 ▶
뉴스와 인물 순서입니다.
오픈AI와 SK가 오픈AI전용
데이터 센터를 전남 서남권에 건립한다는
발표 이후 전남도의 발걸음이 분주합니다.
최근에는 '에너지 미래도시 기획전략본부
신설'을 발표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김기홍 전남도 전략산업국장을 모시고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국장님
네 안녕하세요.
1. 김국장님, '에너지 미래도시 기획전략본부',
왜 전라남도에서 신설하게 됐는지 그 이유를
먼저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예 그러겠습니다. 저희 전라남도는 2019년부터 블루 이코노미를 재창 하면서 RE100 산단 그다음에 대규모 데이터센터를 준비해 왔습니다. 그동안 이런 일들이 저희 전략산업국, 에너지산업국, 그다음에 기업도시담당관실 등 여러 실국에서 해왔었는데 이번 기회에 이를 통합해서 하나로 추진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에너지 미래 도시 기획 전략본부를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2. 그렇다면 앞으로 '에너지 미래도시 기획전략본부'는 어떤 일을 하게 되는 겁니까.
에너지 미래 도시 조성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기본적으로 이 역할을 수행하려면 에너지 미래도시 조성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거기에는 예를 들어서 에너지 자립형 미래 도시 기반이 들어갈 예정이고 산*학이 연계해서 인력 양성도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게 정주 여건이 되어야 하는데 예를 들어서 국제학교 유치라든가 호텔, 병원 이러한 부분이 포함된 것이 아마 저희 기본 계획에 들어갈 건데 앞으로 용역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와 더불어서 RE100 산업단지를 만드는 것도 저희 하나의 큰 본부의 역할이고요. 가장 중요한 게 산업단지로 있을 뿐만 아니라 거기에 기업이 들어와야 되니까 이번에 유치한 오픈 AI와 SK 관련된 글로벌 AI 데이터센터뿐만 아니라 가능하면 반도체 산업까지 유치하는 등 기업 유치까지 적극적으로 노력을 할 예정입니다.
3. 이왕 나오셨으니 궁금한 게요, RE100특별법 진행상황입니다. 전남서남권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고 전남도에서 해남 솔라시도를 유력후보로 말하고 있습니다. 지금 RE100특별법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RE100특별법에 대해서는 저희가 그동안 중앙정부, 국회, 용산 대통령실에 적극적으로 건의를 해 왔습니다. 그래서 그 결과 이번 10월 10일 날 김원이 의원이 대표 발의해서 재생에너지 자립도시 특별법을 발의를 했습니다. 앞으로 국회의원 두 분 내지 세 분이 추가로 발의를 할 예정입니다. 물론 여기에는 저희가 원하는 만큼의 내용이 충족되지 않기 때문에 추가로 저희가 병합 심리 과정에 우리 필요한 부분을 더 넣을 수 있도록 앞으로 노력을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제 RE100산단이 만들어지려면 부지와 용수, 전력 이게 반드시 필요한데 이러한 최적 조건을 갖춘 부분이 저희 서남권에 있는데 굳이 어디라고 특정은 안 해도 그 최적의 조건을 갖춘 지역을 중심으로 해서 저희가 도시를 만들어 가도록 산단을 만들어 가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4. 이재명 정부들어 재생에너지 관련 분야에서 전남도가 계속 주목받고 있습니다. 도민들도 모두 기대가 큰 것 같은데요. 앞으로 이와
관련해 전남도의 각오와 성공전략을 끝으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미국 사례를 보면 1960년대까지는 주로 미국 북부를 중심으로 해서 제조업을 중심으로 특히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해서 발전을 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보면 실리콘 밸리를 중심으로 한 캘리포니아, 그다음에 텍사스 플로리다 즉 쾌적하고 좋은 기후와 넓은 땅을 중심으로 해서 발전했습니다. 미국이. 이른바 '선벨트'라고 명명할 수 있는데 그게 발전해 있습니다. 저희 전라남도도 그동안 이러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었는데 여건이 맞지 않아서 발전이 안 돼 있었습니다. 주로 수도권 위주로 돼 있었는데 이번에 최근 오픈 AI와 SK가 저희 전남에 이렇게 둥지를 틀게 되었었는데 아마 앞으로 미국의 '선벨트'처럼 저희 전남이 그동안 아껴둔 땅, 남겨진 땅이 전남의 선벨트가 되어서 대한민국을 대표하고 앞으로 세계를 대표하는 지역으로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이제 이재명 대통령께서 하시는 말씀입니다. "이제부터 시작이다." 이제부터 진짜 시작이라고 말씀하셔서 저희는 그걸 기반으로 해서 앞으로 더 큰 바다로 나가서 항해를 할 예정입니다. 우리 도민 여러분께서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김기홍 전남도 에너지 미래도시 기획전략본부장 겸 전략산업국장과 함께 했습니다.
Copyright © Mokpo Munhwa Broadcasting Corp. All rights reserved.
출입처 : 목포시, 신안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