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MBC

검색

일반

'둔덕 부적합' 밝힌 권익위, 무안공항 재개항도 물꼬 틀까

박혜진 기자 입력 2026-02-10 17:20:54 수정 2026-02-10 19:02:11 조회수 78

◀ 앵 커 ▶

지역사회와 관광업계의 무안공항 조속 재개항 요구에 국민권익위원회가 직접 현장을 찾았습니다.

활주로 폐쇄 기한이 수차례 연장되면서 지역경제 침체는 물론 생계 위협을 받고 있다며 중재를 촉구한 건데요.

권익위는 유가족과 협의하는 등 재개항을 위해 직접 중재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박혜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무안국제공항 인근에서 4년째 펜션과 카페를 운영하는 강은우씨.

제주항공 참사 이후 손님 발길이 끊기면서 한달 2천만 원에 달하던 매출은 뚝 떨어졌습니다.

◀ INT ▶강은우/공항 인근 펜션,카페 운영
"이번 달 (매출)은 7만 원이었어요, 아주 심각한 거죠. 그 전에 벌어놓았던 거를 계속 쓰고 있는 거죠."

반투명cg
실제 2년 전 사고 이후 공항 폐쇄 기한은 수차례 연장됐고 오는 4월 2일까지 또다시 연장된 상태입니다.

원인은 현장 조사와 진상 규명이 제자리걸음인 탓인데, 지역 상권은 유가족의 아픔을 고려해 재개항 요구조차 쉽게 꺼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 INT ▶이창주/공항 인근 카페 운영
"저희들도 사실 음악을 틀고 싶어도 틀 수가 없어요. 다 정리가 안 된 상태에서 저희들이 우리 살자고 할 수 없는 거 아니에요."

실제 재개항을 위해서는 조사가 이뤄져야 하지만, 여전히 사고 잔해가 포대째 쌓여 있는 등 조사는 한없이 터덕이고 있습니다.

상황이 장기화되자 지역 상권과 관광업계 요청으로 국민권익위원회가 고충 청취를 위해 무안을 찾았습니다.

국토부의 소극적 행정을 더는 신뢰할 수 없다며, 지역 상인회 등이 권익위에 재개항을 위한 중재를 촉구한 겁니다.

이번 방문은 유가족 요청에 따른 둔덕 적합성 조사 이후 처음입니다.

◀ SYNC ▶조영인/여행사 대표
"우리 무안공항만 문을 닫고 있어요, 1년이 넘게.
이게 인천공항이어도 그랬을까요, 그러지 않았을 거예요."

◀ SYNC ▶고자연/무안공항수속업체 대표
"분향소만 먼저 이전을 해주시면 국토부나 공항공사에서도 공항을 운영하는 시설물을 조금더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권익위는 재개항을 전제로 1년 이상 공항을 폐쇄하는 것은 유례없는 일이라며 재개항 로드맵을 즉각 수립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 INT ▶홍봉주 위원/국민권익위원회
"주민들의 의견과 관계 기관의 의견을 종합해서 여러 가지 대안들을 고민해서 국토부와 유가족분들하고 상의하도록 하겠습니다."

◀ st-up ▶
권익위는 절차에 따라 유가족과 재개항 시점을 도출할 예정으로 권익위의 중재가 실제 재개항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mbc뉴스 박혜진입니다. 
◀ END ▶

 

Copyright © Mokpo Munhwa Broadcasting Corp. All rights reserved.

박혜진
박혜진 hjpark@mokpom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