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C▶
앞선 리포트에서도 보셨지만
발달장애인들이 사회에서 적응할 수 있는
직업교육을 하는 전남 특수교육지원센터와
발달장애인 직업체험관이 내일(2) 문을 엽니다.
오늘 뉴스와인물에서는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전라남도교육청 김경미 교육진흥과장과
알아보겠습니다.
◀END▶
1. 이번에 문을 여는 곳은
장애인 직업훈련 기관에 설치됐습니다.
기존의 시설보다 발달장애인들이
좀 더 전문적인 직업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겁니까?
이번에 문을 여는 전남 특수교육지원센터 및 발달장애인 직업체험관은 장애인 직업훈련 기관 내에 전국 최초로 설치되는 특수교육지원센터로서 기관 간 협업의 우수 모델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남 도내 22개 시군에 각각 특수교육지원센터가 있기는 하나 발달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훈련할 수 있는 직업전환교육시설이 전문적으로 갖춰져 있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진로*직업교육에 중점을 둔 전남 특수교육지원센터 및 발달장애인 직업체험관을 개관하여 산업안전, 간병보조, 사무행정지원 등 12가지 직무훈련 과정을 통해 체계적인 직업교육 및 훈련을 지원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2. 이곳에서는 12가지의 직무훈련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기간이 1박 2일이나
하루 이렇게 돼 있습니다.
짧은 느낌이 있는데 교육기간은 충분한 겁니까?
직무훈련은 기초 1일 코스, 1박 2일 코스, 2박 3일 코스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더 다양한 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직무훈련 과정을 거친 후 전남직업능력개발원과 연계하여 정식 훈련생으로 전문적인 직업훈련 과정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3. 발달장애인들은 다른 장애와 달리
학교를 졸업하면 정말 막막한 경우가 많은데요,
직업훈련을 통해서
취업은 어떻게 연결시키고 있는지요?
발달장애 학생을 둔 학부모님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이 바로, 자녀들이 학교를 졸업한 후에 겪게 되는 취업 문제인데요. 이러한 고민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서 전남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학생들이 참여하는 직무훈련 과정 중에 학생들의 직업적 잠재력을 누가기록하고 평가합니다. 그리고 그 자료를 바탕으로 전남직업능력개발원에서 현장평가와 취업상담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3~6개월 과정인 '맞춤형 훈련'과정에 참여하게 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취업을 알선하고 취업 후에는 취업 현장에 직무지도원을 파견하여 직장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4. 장석웅 전라남도 교육감은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전남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장석웅 표 발달장애학생들의 교육정책
어떻게 실현할 계획이십니까?
민선3기 장석웅 교육감께서는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모두가 소중한 혁신전남교육’을 위해 특수교육에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하셨습니다. 전남 특수교육대상학생 3,692명 중 발달장애 학생이 2,736명으로 74%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 발달장애 학생들을 위해 생애단계별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여 성공적인 사회 통합을 실현시키는 것이 우리 교육청 특수교육의 비전입니다. 장석웅 교육감님께서는 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을 확충하고 노후 시설 환경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교육기회를 보장하여 장애정도를 고려한 치료지원, 방과 후 교육활동, 돌봄 지원 확대와 진로직업교육을 강화하여 특수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합니다. 전남교육청은 앞으로도 발달장애학생들이 학교 졸업 후 직업을 갖고 당당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독립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지금까지 전라남도교육청
김경미 교육진흥과장이었습니다.
Copyright © Mokpo Munhwa Broadcasting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