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C▶
뉴스와 인물입니다.
오늘은 조선산업 활력 제고 방안에 대해
대불산업단지 입주업체 경영자인
주종흥 대표와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END▶
Q1.
정부가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는데,먼저 발표를 보신 소감은 어떻습니까?
오랜만에 나온 정부 대책 치고는 어려움에 처해 있는 대불 조선 기자재 업체한테는 실질적인 도움이 되리라 좋은 대책이라 생각됩니다.
Q2.
구체적으로 보겠습니다. 정부는 중소조선사,기자재 업계의 금융상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총 7천억 원 규모의 신규 금융지원과 1조원
규모의 만기 연장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가장 저희한테 피부에 와닿는 실질적인 대책이고요. 올 4사분기 이후에 대형 조선사를 중심으로 물량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저희가 필요한 인력을 확충하고 필요한 운전 자금을 확보하는데 필요한 대책이라고 생각합니다.
Q3.
선박 수주에 필수조건인 금융기관의 선수금 환급보증, 이른바 RG 발급관련 대책도
나왔습니다.. 중소조선사를 위해
RG보증 프로그램을 확보하고, 70억 원 이상 중형선박에도 RG보증이 가능하도록 조정하겠다는
안을 내놨습니다. 중소 조선소에 실제 도움이 되는 대책입니까?
RG금액을 RG보증 프로그램의 금액을 천 억에서 2천 억으로 확충했다는 것이 요지일 것 같은데 실질적으로 RG 발급을 받는 입장에서 보면 그동안 RG를 받는 조건이 은행 대출하고 거의 비슷할 정도로 담보를 요구한다든가 굉장히 까다로운 조건들이 있었습니다. 그런 것이 조건이 해소되는 것이 더 필요한 것이지 단순하게 RG보증 프로그램 금액이 증액되는 것에 대해서는 조금 체감하지 못하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Q4.고용과 관련해서는 조선업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연장을 추진하고,
전문인력 양성과 신규채용시 장려금 지원이
대책으로 나왔습니다. 어떤가요?
지난 2년 동안 일부 업체에서 신규 고용을 하려고 노력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다행히 이 지역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이 돼서 그 동안 청년 내일 채움 공제라든가 중소기업 청년 추가고용 장려금 등 촉진책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인력 확충에 지원자가 없는 어려움에 처해 있었습니다. 솔직히 우선 정부나 언론기관에서 조선업이 지속적인 산업이라는 것을 홍보해 주는 것하고 실질적으로 지원자들한테 줄 수 있는 유인책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5.미래 경쟁력 방안으로 수소 선박 개발,
자율운항 선박 기자재와 시스템 기술개발,
중소 조선사 설계 경쟁력 지원, 영업활동 지원 등을 발표했습니다.
중소기업들의 미래 경쟁력 확보에 실효성이
있다고 보시는지요?
그 정책이 조금 우려스러운 것은 서남권에 조선 기자재 업체들은 주로 대형 조선소에서 발주되는 물량을 처리하는 수준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데 지금 나온 대책들은 주로 타 지역의 기술을 선점하고 있는 몇몇 업체한테 그 혜택이 집중 될 우려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140척의 LNG 연료 추진선을 발주한다고 하면 과연 이 지역에서 추진선을 건조할 수 있는 기술이 있느냐. LNG를 보관하는 연료 탱크라든가 기화설비, 엔진을 생산할 수 있는 업체는 없기 때문에 특정 업체에 혜택이 갈 수 있는 정책 보다는 예를 들어서 LNG 연료 추진선의 도면이나 표준들을 공유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6.끝으로 정부의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과
관련해 하고 싶은 얘기 있으면 해주시죠.
우리같이 단순 제작업을 하고 있는 사람들한테 신기술을 준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표준선이라든지 기업이 요구하는 선박에 대한 설계 기술이라든가 기자재 기술 지원을 해주는 것이 우선이지 지역에 와 있는 일부 연구소나 대학에서 요구하는 보편적인 기술 지원이 되어서는 안 되겠다 싶습니다. 저희같이 실질적으로 고용을 창출하는 기업이 요구하는 연구 개발을 해주었으면 하는 게 마지막 바람입니다.
Copyright © Mokpo Munhwa Broadcasting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