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MBC

검색

뉴스와인물]호남항공 백금호 교관

입력 2019-06-03 08:03:06 수정 2019-06-03 08:03:06 조회수 9

◀ANC▶

다양한 레포츠들이 인기를 끌면서 항공체험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뉴스와 인물, 오늘은
경량항공기를 활용한 항공교육과 레저비행을
시도하고 있는 호남항공의 백금호 교관
자리했습니다.

◀END▶

Q1.경량항공기라는 용어가 생소한데요. 경비행기와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경량 항공기와 경비행기는 같은 뜻입니다. 경량화 된 작은 비행기라는 뜻이죠. 경량 항공기의 범위는 체중이동형, 타면조종형, 자이로플레인, 회전익 이렇게 나뉘어져있고요. 크게 봤을 때 자체 동력 600kg이하의 비행기로 좌석이 두 개여야 하고요. 이륙 중량이 최대 600kg입니다. 그리고 조종실 여압장치가 없어야 되고요. 그런 것이 특징입니다.

Q2.경량항공기를 활용해 어떤 프로그램들을
운용하고 있습니까?

저희 교육원에서는 만 17세 이상 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조종사 양성 교육과정과 진로 체험학습 그리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남도 섬 투어를 체험비행 하고 있습니다.

Q3.2인승 이하면 가장 작은 비행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실제 한번 주유할 경우 이동가능한
거리와 시간, 그리고 안전성에 대해서도
많이 궁금합니다.

저희 교육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종은 체코에서 생산한 기종이고요. 항공기 명칭은 EV97 유로스타입니다. 이 항공기는 체코에서 초등 공군 훈련기로 사용될 만큼 기동성과 안전성이 매우 뛰어나고요. 레저비행이나 교육비행 그리고 곡예비행에 성능이 검증된 항공기입니다. 그리고 한번 주유로 750km 항속거리를 가지고 있고 또 위급한 상황에는 기체 내에 낙하산이 내재되어 있기 때문에 상당히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습니다.

Q4.이같은 경량항공 레저,교육업체는 전국적으로 몇곳이나 되고, 수익은 업계에서
기대한 만큼 얻어지고 있는지요?

전국에 서른 곳 정도 이착륙장이 준비되어 있고요. 현재 운영 중인 곳은 15곳 내외로 교육원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초반기이다 보니까 현재 2010년에 시작해서 2019년까지 1500명 정도의 경량 항공기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초반기이다 보니까 많이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저희 같이 종사하시는 분들께서 많이 홍보를 하시고 알리시면 수입은 당연히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Q5.여객기 등 항공기 기종별로 자격증이 어떻게
다르고, 경량항공기 기장이 되고 싶으면
어떤 수료 과정과 자격증을 갖춰야합니까?

항공기 자격증은 크게 LSA 경량 항공기 면장과 PPL 자가용 면장 두 가지로 나눠져 있고요. PPL 같은 경우는 항공사에 취직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PPL 같은 경우는 사업용, 운송용, 계기면허 등으로 취득이 가능하시고요. LSA 경량 항공기 자격증 같은 경우는 만 17세 이상 누구나 가능합니다. 그리고 20시간의 실습과정과 교통안전공단에서 진행하는 4과목 필기 과목을 통과하시면 70점 이상 통과하시면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5개월이면 취득이 가능합니다.

Q6.2년전 국토교통부에서 국산 경량항공기를
제작했다고 공식 발표했는데요. 앞으로
경량항공기 시장 규모는 얼마나 발전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까?

네 맞습니다. 우리 대한민국도 이제 경량항공기를 생산하고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항공기는 안전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수십년 동안 실질적으로 운행하면서 안정된 기종과 같은 선 상에서 동일하게 보신다면 약간 고민해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가까운 중국이나 유럽을 봤을 때 상당히 많이 발전하고 있는 단계고요. 그리고 서남해안 같은 경우는 섬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서 수익성은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Q7.끝으로 시청자 여러분께 하고 싶은 말?

하늘을 날 수 있는 기회는 누구에게나 열려있습니다. 어렸을 적 꿈을 포기하셨던 분들이나 우리 자녀에게 다양한 체험과 기회를 제공하고 싶은 부모님들, 저희 호남항공과 함께 그 꿈을 이뤄드리겠습니다.

Copyright © Mokpo Munhwa Broadcasting Corp. All rights reserved.